겨울 단호박 오븐구이 

 굽기만하면 되는 겨울 간식

 



 

 

 

노릇노릇하고 달달한 단호박 오븐구이
단호박의 촉촉한 맛과 바삭하고 고소한 견과류가 일품입니다.

 

 

<호박의 효능>
호박은 성분이 고르고 맛이 달며 독이 없고 오장을 편하게 하며 산후의 혈진통을 낫게 하며 눈을 밝게하고 혼백을 밝게 한다. (동의보감 본초)
미국 국립 암연구소의 연구에 의하면 오랜 흡연 경력을 가진 사람이 많은 뉴저지 주의 남성 집단에서
황색의 호박은 폐암으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세가지 채소 (호박, 당근, 고구마) 중의 하나라고 보고 하였다.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정보 자료)
호박은 이뇨 작용을 하여 부종을 낫게 하고 배설을 촉진하며 바타민 A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해독 작용을 하여 남성들의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가 있다.

<호박의 민간요법>
겨울철에 호박을
많이 먹으면 중풍예방 효과가 있고 감기에도 걸리지 않으며 동상도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전해내려 오고 있다.
 이것은 호박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의 약리작용에 의한 것으로 생각됨.
산후부종 및 신장기능 강화 호박을 삶아 그 물을 마시면 몸에 부기가 빠지고 소변을 시원스럽게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호박의 이뇨작용에 의한 것으로 밝혀져 있다.이 밖에도 호박에는 통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 해독작용, 통증 완화 작용하는 것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박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읍니다.
카로틴은 우리 몸에 노화을 일으키는 활성 탄소을 제거 하는 가장 이상적인 성분입니다.
또한 카로틴은 몸속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변하는데 비타민A는 암을 예방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B, C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식이 섬유, 미네랄, 칼륨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효능으로는 백내장, 야맹증, 고혈압 등을 예방하고 당뇨병에도 아주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 호박은 몸속에 안좋은 노폐물을 없애주고 여자가 출산후 분 몸에 붓기을 빼주는 등 그 효과가 아주 다양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도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노인분들이나 회복기에 있는 환자,어린이 에게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다음지식 펌-

  

저는 호박죽을 좋아해서 늦가을에 큰 호박덩이를 몇개 사서 봄까지 두고는 호박죽을 끓여먹었는데 
요즘은 껍질도 부드러운 달달한 단호박이 많이 나와서 단호박을 가끔 먹고 있어요. 

가까운 수퍼에서 단호박을 몇개 골랐습니다. 크기마다 가격차이가 있는데
큰 단호박은 3000원 정도, 작은것은 1000~1500원 정도 합니다. 

슈퍼에서 한개에 1500원 주고 샀는데 모양새도 참 앙증맞네요.
3000원 짜리는 2등분 하면 되고, 작은건 통째로 먹으면 딱 맞더군요.
 최홍만 주먹보다 훨씬 작은.. 귀여운 단호박구이~ ^^

 


 
단호박은 깨끗이 씻은 후 윗부분을 칼로 자르고 수저로 안의 씨를 파줍니다. 

 


단호박에 들어갈 신황미 고구마를 굽고 있는 중 

신황미는 약간 주황색을 띠는 고구만데 호박과 함께 다요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보통의 호박고구마를 사용하심 됩니다. 

안에 들어갈 재료중 주재료인 고구마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오븐에 먼저 구워주세요.
저는 크게썬 고구마를 먼저 익힌 후에 단호박에 넣어서 다시 오븐에 구웠어요. 

오븐에 굽지 않을 경우엔 고구마를 도톰하게 2cm정도로 썰어서
 단호박과 같이 오븐구이해도 잘 익더군요. 

괜히 크게 썰어서 먼저 구웠어~~ 
(그래도 이렇게 고구마맛탕처럼 썰어서 하면 뽀대는 납니다.)

  

 

 

재료- (단호박 2개분량)

신황미 고구마(中)2개, 말린 바나나 6개, 말린자두2개, 마카다미아2개,
호박씨 약간, 캐쉬넛(or땅콩)6개, 썬드라이드 약간, 꿀4~5큰술 

재료는 고구마와 견과류가 전부예요.
말린 바나나도 바삭하고 상당히 맛있으니까 꼭 넣어 주시고요.
그외 호박씨, 마카다미아, 말린 자두 넣어 주었습니다. 

만드는 법- 먼저 단호박안에 고구마를 넣고
옆에 재료들을 차곡차곡 넣어 주고
 맨 위에는 꿀을 발라주고 예열된 오븐에 구워주세요.
 도중에 꿀을 발라서 윤기나도록 구워주면 정말 먹음직하고 간이 딱 맞아서 맛있어요. 



 

 

 

 

 

노릇노릇 잘 구워진 영양 단호박 오븐구이 

 


견과류를 특히 좋아해서 많이 넣었어요.

 .

.

.

.

. 

만드는 것도 굽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겨울간식입니다.
호박은 애들이 그닥 잘 먹는 편은 아닌데 견과류와 꿀로 달달하게 해서 주면 잘 먹는답니다.
소화에도 좋은 호박과 고구마로 겨울 단호박을 즐겨 보세요`

  

 

 

  

 


개인 접시 위에 한개씩 드리면 담소하면서 드세요.
하루가 어찌 기쁘지 않을까요.

 

 

  


 랩으로 싸두었다가 뎁혀드시면 따끈하게 드실 수 있어요.

 

  

 

  

달콤함이 날 기분좋게해~~

단호박 작은걸로 만들면 한개씩 먹기 딱 좋습니다. 

제법 뽀대나는 요리라 식구들이나 아님 뷔페처럼 여러명이 드실 수 있는 메뉴같아요.
요즘 고구마철이니까 넉넉히 넣어 만들면 그 맛이 고구마맛탕 같이 달콤하고 맛있어요. 

조카들에게 한개씩 줬더니 무지 신나하면서 잘 먹더군요. 평소에 단호박 해줘도 안먹었다는데..
그것도 딱한번인가 쪄줬다네요. 어른은 몸에 좋다고 먹지만 애들은 호박을 그닥 좋아하지 않아요. 

애들은 특히 바나나를 좋아하니까 다음에는 넉넉히 넣어 조카녀석들 해주려고요.
고소하고 바삭한 견과류랑 바나나도 먹고, 달콤한 호박은 수저로 드세요.~
 몸에 좋은 영양단호박으로 겨울 밤을 따뜻하게 보내세요. 

* 오븐이 없을 경우엔 찜기에 단호박을 쪄내고 견과류는 기름기없는 팬에 노릇하게 구워주세요.
그리고 단호박안에 익힌 고구마랑 견과류를 넣고 꿀을 위에 얹어주면 됩니다.

Posted by 이그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1.01.01 14: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림 여사의 단호복 먹으며 새해를 맞아합니다.

    토끼의 해인 신묘년 새해에는 토끼처럼
    평온한 가운데 만사형통하여 대박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더욱 건승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2. Favicon of https://zzip.tistory.com BlogIcon zzip 2011.01.01 2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와, 새해 첫날에도 맛있는 음식을 보니 좋은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좋은일들만 있기를 바랍니다.

  3. Favicon of https://raonyss.tistory.com BlogIcon 라오니스 2011.01.01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박에 놀라운 효능이 있군요.. 맛있겠어요.. 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맛있고 멋있는 날들 이어갈 수 있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