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자와 단호박을 곁들여 푸짐한

돼지고기 스테이크~
  

 스테이크라고 하면 무언가 복잡한 듯 하지만 즉석에서 하기로는 이것만큼 매력적인 것이 없습니다.
아침식사에도 좋고 저녁에 술 한잔 하면서 요리를 해도 멋집니다. 

모든 야채는 껍질째 요리합니다.
감자와 단호박은 껍질째 두툼하게 굽고, 고기 구으면서 양념하고 접시에 담아냅니다.
 불고기보다 더 간단하고 쉬운 푸짐하고 때깔나는 스테이크~

 

 

재 료

 

 감자(중) 6개이상, 단호박1/3개, 적양파1개, 표고버섯4개, 대파2개, 브록콜리1개, 소금
그외 생로즈마리2줄기, 후추, 간장2큰술, 생크림3큰술, 발사믹1큰술   

* 돼지고기 앞다릿살(또는 뒷다리살)로 준비하고 나머지 야채는 개인의 취향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저는 감자를 넉넉하게 준비했어요. 같이 익혀주면 감자가 참 맛있거든요. 


한돈으로 넉넉하게 구입합니다. 

생로즈마리와 후추, 말린 표고는 물에 불려서 사용합니다. 밑둥은 떼어놓고 육수만들 때 사용합니다. 

5cm길이의 대파와 잘게 떼어놓은 브록콜리(물에 살짝 데침)

 

   

 소스 만들기 

1. 냉장고 야채통에 남은 야채들이랑 모아모아~~ 
쓰고 남은 짜투리 양파,표고버섯 밑둥, 피망꼭지부분 등 야채를 냄비에 넣고 뭉근하게 끓여 줍니다. 오스타소스의 형식이 되겠지요.
요리를 하다보면 가장자리 부분이나 잎사귀 등이 남는 경우가 있는데 봉지에 넣어 보관했다가
끓여서 냉장보관해서 소스 만들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야채를 삶은물 한컵에 간장으로 색을 조절하고 발사믹식초 있으면 한큰술 넣고, 소금을 조금 넣어 주세요.
생크림 약간 넣고 한번 끓여주면 담백하고 참 맛있어요. 
시중에 판매되는 스테이크 소스를 이용해도 좋지만 특히 고기 먹을 땐 가급적 집에서 만든 소스를 사용하세요. 

저는 남은 야채나 짜투리는 끓여두고 냉장보관 해두었다가 조림할 때 이 야채물을 사용합니다.
조금 남은 짜투리라도 버리지 마세요.

    

 

야채와 돼지고기 스테이크  

1. 호박과 감자는 넉넉하게 준비해서 구워만 먹어도 맛있어요. 두께는 1cm로 썰어 구우면 금방 구워져요.
요리 시작하면서 먼저 구운 감자와 단호박을 접시에 담아주면 굽기가 바쁠 정도라죠. 

 

 

2. 돼지고기 뒷다리살은 로즈마리와 후추를 뿌려놓으세요. 전 소금간 안했어요.(소스간으로도 괜찮아요)
전 무지 단순하게 요리를 합니다. 고기 자체에 단맛이 배어 있고 맛이 있어서 가끔은 센불에서 이렇게 구워서만 먹어요. 

 

  

 대파향이 좋아요. 같이 익혀주세요.

 

   

 

  익히기만 하면 완성~~ 

 익힌 단호박과 양파, 감자, 스테이크를 큰 접시에 담아 냅니다.

  

  

감자는 껍질째 사용하세요.

  

 

   

잘 익힌 고기와 모든 야채들이 있는 스테이크

고기는 야채와 먹는게 좋잖아요. 전 감자와 양파 단호박을 넉넉하게 준비했어요.

   

 

 

  

  

  

맛있는 팁 

* 고기를 센불에서 익혀서 맛있는 육즙이 빠져나오지 않도록 하고 중불로 마무리 합니다.
* 감자와 단호박은 껍질재 두툼하게 썰어야 맛있어요.
* 남은 자투리 야채는 끓여서 맛있는 소스로 활용하세요.

   

  

 감자와 양파만 있어도 좋은 스테이크에요.

  

 만든 소스를 끼얹어 먹으면 촉촉하고 간이 배어 더 맛있어요.

 

  

 

지방이 거의 없는 돼지앞다리 부위로 만든 부드럽고 촉촉한 스테이크
감자와 단호박을 곁들이면 손님상에도 좋고 푸짐합니다.

 

 

돼지고기를 먹어야 되는 이유 

우리가 돼지고기를 먹어야 되는 이유중 하나는  돼지고기로만 섭취되는 영양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B12는 육류를 통해서만 섭휘할 수 있는데 돼지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B군을 몇 배 이상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돼지고기는 피로회복 비타민이라고 하는 티아민( 비나민B1)을 독보적으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체내에서 탄수화물(당질)이 에너지로 대사될 때 필요한 성분이죠. 

특히 뇌세포와 신경세포는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삼기 때문에 비타민B1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런데 돼지고기100g당 비타민은0.72~0.96mg으로 다른 고기에 비해 10배 이상 많습니다. 

성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양은1.1~1.3mg으로 부족하면 기억력 상실과 집중력 산만, 어깨결림 등을 일으키기 쉽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돼지고기를 100g 정도만 섭취해도 이런 문제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주선태 '대한민국 돼지고기가 좋다' 에서 펌

Posted by 이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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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leeesann.tistory.com BlogIcon pennpenn 2011.05.31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정도면 배터지게(?) 먹고도 남겠어요
    화요일을 화사하게 보내세요~